단독주택에서 생활하기 – 1

Posted by | 2014년 6월 17일 | CHAE IN HYE | No Comments

- 단독주택에서 생활하기

단독주택에서 거주하시면서 느끼신 불편한 사항이나 유익한 정보들을 종합하여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가볍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지어지는 단독주택은 크게 (철근)콘크리트 주택, 목조 주택, 스틸하우스, ALC주택 등, 뼈대(골조)의 종류에 따라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요즘에 추세는 주로 철근콘크리트 주택과 목조주택의 양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서로 각각의 장단점들을 잘 파악하여 시공 방식을 신중히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목조주택에 거주하시면서 나타나는 불편한 점들과 필요한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벽에 못을 박는 방법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조주택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거주하는 (철근)콘크리트구조나 조적구조(벽돌집)과는 달리 못이 힘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조주택은 벽자체가 가득 차 있는 벽이 아닌 군데군데 나무 기둥이 서 있는 구조로서 나무 기둥이 아닌 곳에 못을 박게 되면 그 못은 힘을 받지 못하고 바로 빠져버립니다. 그래서 건축주님들이 못을 박게 될 때 난처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못을 박기 가장 쉬운 방법은 스터드 센서<그림-1>라는 제품을 사서 나무 기둥을 찾아낸 뒤에 그 자리에 못을 박는 방법이 있습니다다. 하지만 이 제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드물뿐더러, 정확도가 조금 떨어지며 2~9만원사이의 제품으로 아까운 돈이 들어갑니다.

석고피스
다른 방법으로는 석고 피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1~2kg이내의 물건을 올려놓을 때, 천장에 못을 박게 될 때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석고피스의 종류로는 천공앙카<그림-2>과 동공앙카형<그림-3>, 토우앙카형<그림-4>이 있습니다. 각 가정에 십자드라이버와 망치는 하나씩 있을 것입니다. 없다면 근처 철물점에 가셔서 하나 구매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석고피스는 인터넷이나 철물점에서 모두 판매하지만 조금 늦더라도 인터넷으로 구매하시는 편이 조금 더 저렴하고 좋은 제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금속형의 경우에는 먼저 못을 박을 자리에 앙카(위)를 먼저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박고 피스(아래)를 그 구멍에 끼워 넣으시면 됩니다.

플라스틱형의 경우에는 피스(우)를 이용하여 못을 박을 자리에 구멍을 만들어주고 앙카(좌)의 양쪽 날개를 손으로 잡고 그 구멍에 끼워 넣으신 후에 피스를 넣으시면 됩니다. 플라스틱형의 경우 구멍을 너무 크게 뚫게 되면 앙카가 흔들려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 일체형이 있는데 이 와 같은 모양의 제품의 경우 망치를 이용하여 제품을 벽에 고정시키고 드라이버로 피스를 돌리면 마무리가 됩니다.

석고피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너무 무거운 물건을 지탱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건축주님이 직접 거주하시는 경우에는 건축시공 중에 못을 박을 곳을 미리 선정하여 시공사에게 전달해주어 그 부분을 보강하는 방법이 가장 현명합니다.)

(기본적으로 목조주택에서 말하는 못이란 목조용  델타피스로서 스크류가 있고 끝이 뾰족한 망치가 아닌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못을 말하며 못이 너무 길 경우 사용하기 힘드니 38~50mm사이의 길이가 적당합니다.)

델타피스<목조용 델타피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HOME     CONTACT